학과안내

공연예술경영학과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소설창작학과
문화기술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전화번호, 학과사무실 위치
전화번호 02-2287-5116
학과사무실 위치 사범대 A101호

교육목표

4차 산업 혁명의 core는 글로벌문화콘텐츠!!
글로벌문화콘텐츠의 specialist가 되고 싶은자여,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로 오라!!

  • 글로벌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창의융합형 전문인재 양성
  • 콘텐츠 이론과 실습의 1:1대응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 실현
  • 문화콘텐츠 정책 및 마케팅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 한국, 일본, 중국, 서양의 문화콘텐츠에 정통한 특화된 인재 육성

문화콘텐츠 산업은 인문사회, 문화예술과 문화기술이 융합된 영역이다. 문화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영역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문화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배포의 과정은 과거 단일한 미디어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뉴미디어와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으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문화산업을 물론 지식정보화, 문화예술 영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진 첨단지식산업 시대의 핵심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다양한 인문적 지식과 연계전공 교육을 통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 경험의 심화 및 전문화를 통해 창의적 융합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산업의 발굴, 기획, 관리 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진로전망

대학별 지역연구소, 기업별 지역연구소, 문화평론가, 문화상품개발, 관광회사, 지역브랜드개발관련벤처기업, 호텔, 항공, 외교, 일본전문가(교수, 연구원), 관공서, 지자체문화관광분야전문연구원, 문화콘텐츠마케터

진로전망zoom in

학과운영특성

  • 학생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 산업연계형 교육내용
  • 저작권, 문화예술경영, ICT, 문화정책 융합교육과정
  • 현직 문화콘텐츠 제작자 강의 및 특강
  • 활발한 학회 활동 및 현장 답사

관련문서 다운로드

교육과정 다운로드
문서명 다운로드
교육과정다운로드 다운로드
학과운영내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