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코로나19 감염 예방 생활수칙 안내
- 작성자 박하진
- 작성일 2022-08-26
- 조회수 7380
아래 내용은 2022. 4. 28.기준 교육부의 "대학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제6판)"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붙임 1]과 [붙임 2 (~p. 48)]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
<개인방역 6대 중요수칙(권고)>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검사해야 합니다.
<식사 시>
- 식사 할 때 외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침방울이 튀는 행위를 막기 위해 대화 자제해야 합니다.
- 다른 사람과 최소 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 많은 인원이 함께 하는 약속은 가능한 줄이고, 시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식사 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손 소독제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식기류는 함께 사용하지 않고, 개인별로 사용해야 합니다.
<기숙사에서 생활 시>
- 항상 손 씻기, 손 소독 등을 통해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 기숙사 내에서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 간, 층 간 및 호실 간이동은 자제하고, 특히 방에서 함께 음식을 나눠먹는 행위는 자제해야 합니다.
- 방 밖을 벗어나는 경우,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며, 공용공간(조리실,세탁실, 화장실)은 혼잡하지 않도록 이용시간을 분산하여 이용하고 머무르는 시
간 최소화해야 합니다.
- 공용 공간에서는 음식 섭취, 대화, 전화 등 비말 발생이 가능한 행위는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 특히 기숙사 내 취사가 가능한 경우 취사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식사는 개별 방 또는 식당에서 할 것을 권고합니다.
- 자연 환기가 가능한 경우, 창문을 상시 열어두고, 자연 환기가 어려운경우 매일 3회 이상 주기적으로 환기할 것을 권고합니다.
- 발열 등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기숙사 관리자에게 알리고, 관리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동아리, 종교 활동 등 소모임 행사 시>
-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있는 경우 참여를 자제해야 합니다.
- 입과 코를 가리고 항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좌석 간격 등 다른 사람들과 2m(최소 1m) 이상 거리 두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냉난방기 등 사용 시 환기 수칙>
- 냉난방기 사용시 공기의 흐름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더 멀리 확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자주 외부 공기로 환기하고, 냉난방기·공기청
정기의 바람이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가능한 낮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환기 가이드라인> (아래 그림 참고)
<가정 및 공공장소의 일상적인 소독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