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비주얼 이미지

창의콘텐츠학과

  홈 >  학과전공안내 >  창의콘텐츠학과 >  창의콘텐츠전공

교육목표

대한민국의 미래핵심산업인 창의적 문화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기위해 문화분야 첨단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화산업을 기획하고, 이를 마케팅하여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로 이끌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첨단 문화기술 산업의 중심이 되는 것.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CT 기술 이해
J11001 문화기술(CT)이론과 트렌드의 이해 Culture Technology&its Trends 3 3
J11002 문화콘텐츠 미디어 연구 Research on Culture Contents and media 3 3
J11003 멀티미디어 음향 기술의 이해 Research on Multimedia acoustic technology 3 3
J11004 특수영상과 재현기술의 이해 Research on VFX and reproduce technology 3 3
J11005 감성 및 인지과학의 이해 Research on Emotion science and Cognition Science 3 3
J11006 디지털 아카이브와 문화산업 Digital Archives and Culture Industry 3 3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기획과 스토리텔링
J11007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미디어 Digital Storytelling and media 3 3
J11008 전통문화콘텐츠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Traditional culture contents 3 3
J11009 전시·홍보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Exhibition and Public Relations 3 3
J11010 공연이벤트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g of Performance and Events 3 3
J11011 에듀테인먼트 기획과 설계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Eductainment 3 3
J11012 공간설계 및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and Design of Space 3 3
J11013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UX design 3 3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마케팅과 비즈니스
J11014 문화콘텐츠산업과 마케팅전략 Culture contents industry and Marketing Strategy 3 3
J11015 문화콘텐츠 유통배급론 Seminar about Distribution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6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전략 Seminar about Global marketing strateg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7 문화콘텐츠와 브랜드 관리 Culture contents and Brand Management 3 3
J11018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Seminar about Business strateg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9 문화콘텐츠 저작권법 Seminar about Copyright law of culture contents 3 3
J11020 문화산업 법률 및 정책 연구 Reserach on Law and Polic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21 문화콘텐츠산업 정책론 Seminar about policy of culture contents industry 3 3

참여 교수진

참여 교수진
주진오 인문사회과학대학 역사콘텐츠학과
조용주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김병재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
민경하 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학부
김인철 융복합특성화대학 저작권보호학과
최희수 인문사회과학대학 역사콘텐츠학과

특장점

여타 대학원에서 볼 수 없는 선택과 집중, 그리고 융복합 교육과정

수도권 타 관련 대학원에서 운영중인 교육과정은 대부부분 문화산업의 전 분야를 운영하거나 기술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음. 실제 졸업생들의 성과는 미미함, 상명대에서 CT기술과 콘텐츠 기획, 마케팅 비즈니스에 집중함으로써 학교의 특성 부각

문화콘텐츠연계전공의 기반 윙 대학원 활성화

현제 운영중인 학부의 문화콘텐츠 연계전공 또는 디지털 미디어 학부 졸업생들의 진로를 폭넓게 확장하고, 심도있는 학습을 통해 문화산업계 진출 활성화

컨버전스 시대 통헙학문 역량 보유인력 양성

현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역략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문화기술 분야를 선도할 수 있음

상명대학교 R&D 및 산학협력 역량 강화

학제간 상호 융복합 연구 및 산학협력 과제 수행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배양하고, 아울러 융복합 학문 연구성과를 제고

주요수요

주요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