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비주얼 이미지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홈 >  학과전공안내 >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글로벌문화콘텐츠학전공

학과명칭변경 : 창의콘텐츠학과 →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2019.03.01자)

학과소개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 문화산업을 주도할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에 관한 이론을 익히고 문화콘텐츠 제작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정책과 법률, 글로벌한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문화산업을 창출하고 선도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글로벌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창의융합형 전문인재 양성

 

콘텐츠 이론과 실습의 1:1대응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 실현
문화콘텐츠 정책 및 마케팅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한국, 일본, 중국, 서양의 문화콘텐츠에 정통한 특화된 인재 육성

 

문화콘텐츠 산업은 인문사회, 문화예술과 문화기술이 융합된 영역이다. 문화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영역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문화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배포의 과정은 과거 단일한 미디어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뉴미디어와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으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문화산업을 물론 지식정보화, 문화예술 영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진 첨단지식산업 시대의 핵심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다양한 인문적 지식과 연계전공 교육을 통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 경험의 심화 및 전문화를 통해 창의적 융합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산업의 발굴, 기획, 관리 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진로전망

대학별 지역연구소, 기업별 지역연구소, 문화평론가, 문화상품개발, 관광회사, 지역브랜드개발관련벤처기업, 호텔, 항공, 외교, 일본전문가(교수, 연구원), 관공서, 지자체문화관광분야전문연구원, 문화콘텐츠마케터

ㄹ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CT 기술 이해
J11001 문화기술(CT)이론과 트렌드의 이해 Culture Technology&its Trends 3 3
J11002 문화콘텐츠 미디어 연구 Research on Culture Contents and media 3 3
J11003 멀티미디어 음향 기술의 이해 Research on Multimedia acoustic technology 3 3
J11004 특수영상과 재현기술의 이해 Research on VFX and reproduce technology 3 3
J11005 감성 및 인지과학의 이해 Research on Emotion science and Cognition Science 3 3
J11006 디지털 아카이브와 문화산업 Digital Archives and Culture Industry 3 3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기획과 스토리텔링
J11007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미디어 Digital Storytelling and media 3 3
J11008 전통문화콘텐츠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Traditional culture contents 3 3
J11009 전시·홍보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Exhibition and Public Relations 3 3
J11010 공연이벤트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g of Performance and Events 3 3
J11011 에듀테인먼트 기획과 설계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Eductainment 3 3
J11012 공간설계 및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and Design of Space 3 3
J11013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기획론 Seminar about Planning of UX design 3 3
교육과정표
교육내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시간
마케팅과 비즈니스
J11014 문화콘텐츠산업과 마케팅전략 Culture contents industry and Marketing Strategy 3 3
J11015 문화콘텐츠 유통배급론 Seminar about Distribution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6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전략 Seminar about Global marketing strateg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7 문화콘텐츠와 브랜드 관리 Culture contents and Brand Management 3 3
J11018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Seminar about Business strateg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19 문화콘텐츠 저작권법 Seminar about Copyright law of culture contents 3 3
J11020 문화산업 법률 및 정책 연구 Reserach on Law and Policy of culture contents 3 3
J11021 문화콘텐츠산업 정책론 Seminar about policy of culture contents industry 3 3

참여 교수진

참여 교수진
주진오 인문사회과학대학 역사콘텐츠학과
조용주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김병재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
민경하 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학부
김인철 융복합특성화대학 저작권보호학과
최희수 인문사회과학대학 역사콘텐츠학과

특장점

여타 대학원에서 볼 수 없는 선택과 집중, 그리고 융복합 교육과정

수도권 타 관련 대학원에서 운영중인 교육과정은 대부부분 문화산업의 전 분야를 운영하거나 기술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음. 실제 졸업생들의 성과는 미미함, 상명대에서 CT기술과 콘텐츠 기획, 마케팅 비즈니스에 집중함으로써 학교의 특성 부각

문화콘텐츠연계전공의 기반 윙 대학원 활성화

현제 운영중인 학부의 문화콘텐츠 연계전공 또는 디지털 미디어 학부 졸업생들의 진로를 폭넓게 확장하고, 심도있는 학습을 통해 문화산업계 진출 활성화

컨버전스 시대 통헙학문 역량 보유인력 양성

현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역략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문화기술 분야를 선도할 수 있음

상명대학교 R&D 및 산학협력 역량 강화

학제간 상호 융복합 연구 및 산학협력 과제 수행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배양하고, 아울러 융복합 학문 연구성과를 제고

주요수요

주요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