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술·사회

제 730 호 AI 사업과 웨어러블 기기

  • 작성일 2024-03-18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399
신희원

  최근 다양한 AI 사업들이 시작하고 발전됨에 따라 인공지능이 여러 형태로 일상생활을 도와주는 제품이 개발되었다. AI 병상 관리, 비서 등 기존 시스템보다 편의를 향상시켜준다. 이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기기 또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최근 가장 주목받는 세 가지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AI 비서 ‘핀’


  핀은 옷에 부착해 사용하는 AI 비서이다. 미국 스타트업 휴메인은 작년 11월경 핀을 공개했으며 약 55g 정도의 무게로 카메라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 핀은 챗 GPT 기반의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상대방의 목소리를 기록할 뿐만 아니라 이메일 요약, 실시간 번역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손바닥에 레이저 프로젝터로 정보를 비춰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최근 한국 출시를 위해 미국 스타트업 휴메인과 SK텔레콤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2월 29일 밝혀졌다. 아직 SK텔레콤은 국내 제품 출시 및 세부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휴메인이 공개한 기기 가격은 699달러(한화 약 93만 원), 월 구독료는 24달러(3만 2천 원)이다.


▲인공지능 비서 핀(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281942?sid=101)


삼성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링


  삼성전자에서는 최근 갤럭시링을 2월 26일부터 29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미 다른 기업에서 헬스케어용 반지를 판매하고 있으며 삼성에서도 관련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갤럭시링은 블랙, 실버, 골드 3가지 색상의 9가지 크기로 전시되었다. 구체적인 기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수면패턴, 심장 건강 모니터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수면 패턴 모니터링 기능이 기존 스마트워치보다 향상된다고 한다. 갤럭시링은 손목에 차는 스마트 워치와 달리 손가락에 착용하여 건강 측정 정확도가 높은 편이고, 착용도 더욱 편리하다.


애플의 비전프로


애플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율 주행을 하는 전기차인 ‘애플카’ 개발로 주목을 받아왔으나 지난달 2월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중단을 결정했다고 전해졌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침체되기도 했고, 자율주행 기술이 까다롭고 어려우며 다양한 원인이 손꼽힌다.모빌리티 대신 AI와 공간컴퓨팅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애플이 출시한 생성형 AI와 혼합현실 헤드셋인 ‘비전프로’ 가 화두에 올랐다. 가격은 3500달러로 한화 약 463만 원이다. 이는 2015년 애플 워치 이후 9년 만에 내놓은 제품인 만큼 처음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비전 프로란 혼합현실(MR) 헤드셋 기기이다. 고글 모양의 기기를 착용하면 이용자의 현실 공간 위로 가상 공간이 융합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 가상공간에서는 앱을 실행하거나 영화 등을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모니터를 곳곳에 배치해 쓸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비전프로를 사용하는 모습(출처:https://n.news.naver.com/article/028/0002677396?sid=101)


  중국, 인도, 미국 등 다양한 각국에서는 체험할 수 있는 비전 프로 대여도 주목을 받고 있다. 고가의 돈을 주고 구입하기 보다는 대여를 통해 체험해 보고 싶은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메타의 저커버그 CEO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 비전프로의 시선 추적 기능이 좋다’는 후기를 남겼다. 

  현재는 비전 프로 초기 구매자들이 반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사유는 사용법을 모르거나, 착용 시 시야가 좁아져 어지러움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기기가 600~650g에 달해 무겁다는 의견이다. 게다가 아직 배터리 용량이 작고,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부족한 상황이다. 

애플은 사업 확장 및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반지 형태의 스마트링, 스마트 안경, 카메라가 장착된 에어팟 등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다양한 AI 사업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기의 활용을 통해 더욱 많은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도 예상되며 더욱 발전된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다.



                                                                                                                                                                                                                    신희원 기자